본문 바로가기
여행

김포공항, 제주, 국내선 신분증 없을 때 탑승하는 방법

by ®*♩*♪ 2021. 8. 15.

 

 

 국내선 공항에 도착해서야 신분증이 없다는걸 알게 됐다면 신분증 없이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을까요? 네, 방법은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에도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의 종류를 확대했지만 공항에 도착해서 신분증이 없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경우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이용한 다양한 신분확인의 종류가 있으며, 국내선 공항에서 항공기 탑승할 때 신분증 없이 탑승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항공기 탑승 시 사용 가능한 신분증 종류

2. 신분증이 없을 경우 탑승 방법

    1) 모바일 정부 24 어플

    2) 모바일 운전면허증

    3) 생체정보 인증 신분확인 서비스 (사전등록)

    4) 공항 보안 밴드

 

1. 가능한 신분증 종류

 

 

국내 공항에서 보호 구역 진입 및 탑승권 발권 시 유효한 신분증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반인(대학생 포함)

ㅇ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국가기술자격증, 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유족) 증, 선원수첩, 승무 원증, 교원자격증(사립학교 포함), 전역증(전역 후 1년 이내에 한함)

ㅇ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행하는 ‘제주도민증’

ㅇ 해당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2. 군인 또는 군무원

ㅇ 장교·부사관 신분증, 군무원증, 사관생도증

- 군부대에서 발급한 휴가증(단, 일반 사병으로 휴가기간 중 공항 상주 군 기관이 군인 신분을 확인해 주는 경우에 한함)

 

3. 외국인

ㅇ 외국인등록증, 재외동포 국내 거소증, 유효기간 내 여권,

ㅇ 국제 운전면허증

ㅇ 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해외(국제) 학생증, 영주권 카드(그린카드)

ㅇ주한미군 군인 신분증

 

4. 중, 고교생(외국인 포함)

ㅇ 학생증(사립학교 포함), 청소년증

ㅇ 보호자(부모 또는 인솔 교사에 한함.) 동반 시에는 보호자 확인 및 주민등록표(등․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증 또는 초․중등 교육법에 따른 학교의 학교장이 발행한 신분확인증명서류 등의 확인으로 신분증에 갈음 가능

 

5. 초등학생 이하(외국인 포함)

ㅇ 보호자(부모, 친족, 인솔교사, 항공운송사업자 등) 확인 및 탑승권에 기재된 성명 확인으로 신분확인 가능.

 

6. 비고

1. 신분증 및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등에는 반드시 사진이 부착되어 있어야 신분증으로 인정, 다만, 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으로 신분을 확인하는 경우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지 않아도 신분증으로 인정

2. 유효 신분증과 항공기 탑승권을 함께 소지해야 보호구역 진입 가능

 

<공항 내 무인민원 발급기>

공항 내에 있는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주민등록 등본, 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으나 20세 이상 성인은 주민등록 등본으로 항공기 탑승을 위한 신분증으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중·고교생, 초등학생 이하일 경우에만 주민등록표(등·초본)로 항공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 발급비용 : 200원
  • 위치 : 김포공항 2층 동편(4번 GATE앞) / 제주공항 국내선 3층 2번 GATE 옆 / 김해공항 국내선 2층 (3번 GATE)

 복사본 또는 촬영본 신분증은 가능할까요? 만 19세 이상인 경우 신분증 복사본, FAX본, 휴대폰 사진 저장된 신분증은 인정이 안됩니다. 하지만 만 19세 미만의 경우 복사본, 촬영본, FAX본의 신분증도 인정됩니다.

 

2. 국내선에서 신분증이 없을 경우 탑승 방법

 

1. 모바일 정부 24 어플

 

모바일 정부24 앱 다운로드 화면
정부 24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정부 24 어플은 휴대폰에 공동 인증서(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있어야 사용 가능한 어플입니다.

탑승권 발권과 검색장 진입 시 탑승 수속 직원과 보안요원에게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정부 24 앱을 실행한 뒤 로그인하는 절차를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또는 정부 24 앱에 전자지갑을 설치하고 운전경력증명서(성인), 주민등록등본(아동·청소년) 등 전자증명서를 내려받아 신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PASS 앱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두었으면 PASS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를 언제든지 열어서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사전에 미리 앱으로 신분증 확인을 거친 후 미리 발급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생체정보 인증 신분확인 서비스 (사전등록)

 

 생체정보 인증 신분확인 탑승은 신분증이 없어도 지문과 손바닥 정맥을 활용해 탑승수속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항에서 신분증 확인, 휴대전화 본인 확인 과정을 거쳐 사전 등록을 진행해야 하며, 한번 등록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으니 다음번엔 신분증이 없어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전국 14개 공항에서 생체정보인증 신분확인 탑승이 가능하며 현재 공항 셀프 정보 등록은 8개 공항에서 가능합니다.

※ 생체정보 인증 탑승 가능 공항 : 김포/김해/제주/대구/청주/울산/광주/여수/무안/양양/원주/군산/사천/포항공항(인천공항 제외)

- 생체정보 셀프 정보 등록 가능항 공항 : 김포/김해/제주/대구/청주/울산/광주/여수 8개 공항

- 사전등록기기 위치 : 김포공항 국내선 3층 서편 출발장 앞 / 제주공항 국내선 3층 출발장 중앙 사전등록대

 

4. 공항 보안 밴드

 

 이 방법은 사전에 생체인증 미리 등록한 적 없고 당장 미리 등록해 둔 모바일 신분증도 없고 휴대폰에 공인인증서에 없을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탑승하는 항공사 직원(대한항공, 아시아나 등) 에게 문의합니다. 항공사 직원의 동행 하에 공항 내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고, 항공사 직원에게 임의로 보안 탑승 팔찌를 지급받습니다. 항공기 탑승 전 신분 확인 시 한번 더 보안직원에게 해당 팔찌의 확인 과정을 거친 후 탑승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은 반드시 항공사 직원의 동행 하에 본인 확인 후 출력하여야 하며(200원) 등본과 보안 밴드의 유효시간은 1시간 이내입니다.

 

 

 

 최근에는 1박 2일 또는 당일로 국내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국내선 여행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공항을 방문했다가 간혹 신분증이 없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제주도 여행에서 지갑을 잃어버려 공항 도착했는데 신분증이 없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예전에 김포공항에서 생체인증을 등록했던 기억이 나서 바이오 생체 인증으로 항공기를 탑승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여행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기회가 된다면 공항에 도착해서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5분 정도 이내에 금방 무인기기로 등록할 수 있는 바이오 생체인증 등록을 미리 해두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전용 게이트를 이용해 수속이 가능해서 붐비는 시간에는 빠른 수속이 가능하고, 한 번의 등록으로 신분증 없이 언제든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항을 이용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선 비행기 항공사별 수하물 규정은?  (0) 2021.08.14
국내선 기내 반입 금지 품목  (0) 2021.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