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이 예전보다 자유롭지 못한 요즈음, 마니아들만 즐기던 캠핑이 유행처럼 퍼지면서 전국에 수많은 캠린이들이 생겼습니다. 캠핑을 입문하게 되면 캠핑용품의 종류도 너무 많고 용어도 생소하니, 뭐부터 사야 할지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오토캠핑을 할 때 가장 먼저 필요한 텐트의 종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텐트의 종류를 세분화하면 더 많겠지만 최근에 인기 있는 텐트의 종류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돔텐트
돔 형태의 둥근 모양 텐트로 캠핑장에서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텐트입니다. 설치와 철수가 비교적 쉽고 부피가 작아 휴대성이 좋아서 오토용 백패킹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캠핑을 입문하신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한겨울을 제외한 사계절 사용하기 좋고 더운 여름에는 설치가 쉬운 돔과 햇빛을 막는 타프 조합으로 캠핑하기 좋습니다.
장점
- 다른 종류의 텐트에 비해 설치가 쉬운 편입니다.
- 수납 부피가 작아서 휴대성이 좋습니다.
단점
- 대부분의 돔 텐트는 폴리 재질로 제작되어 추운 겨울에 사용하기 제한적입니다.
- 전실이 없는 원룸형 텐트로 타프를 추가로 설치하여 공간을 확장해야 한다.
2. 리빙쉘 (거실형 텐트)
리빙쉘 텐트는 거실과 침실이 구분된 거실형 텐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쉘터의 형태에서 추가로 이너텐트를 설치해, '전실'과 '침실'로 구분해 투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 영향을 덜 받고 공간 활용이 좋아서 가족단위의 캠퍼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무난하지만 설치와 해체가 오래 걸려 초보가 설치하기엔 한 여름에는 땀범벅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
- 거실과 침실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 공간 활용이 좋다.
- 추운 날씨나 강한 비바람에도 영향을 덜 받아 사계절 활용도가 좋다.
단점
- 초보가 혼자서 설치하기는 약간은 어려운 편이다. 손에 익어 속도가 빨라져도 최소 20분은 걸립니다.
- 구성품이 많기 때문에 부피와 무게가 상당하다.
3. 터널형 텐트
터널형 텐트는 겉보기에는 리빙쉘 텐트와 흡사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설치 방법에 있습니다. 거실형(리빙쉘) 텐트 구조는 X 자, U자 구조가 얽혀있는 반면 터널형 텐트는 U자 상태가 나란히 연결되는 방식으로 거실형 텐트보다 설치가 쉽습니다. 얼핏 보면 비닐하우스 같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무난하고 리빙쉘과 마찬가지고 실내가 넓어 가족단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장점
- 리빙쉘 텐트에 비해 설치가 쉽고 난방효과가 더 높다.
- 침실과 거실 공간이 분리되어 공간 활용이 좋다.
단점
- 리빙쉘 텐트에 비해 개방감이 아쉽다.
- 천장이 낮고 비바람에 약한 편이다.
4. 티피 텐트
삼각 형태 디자인으로 가운데 기둥을 세워 설치하는 티피 텐트는 인디언 텐트라고도 불립니다. 감성캠핑의 로망으로 젊은 캠퍼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이 텐트를 소지한 사람이라면 높은 확률로 화목 난로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 조합은 감성캠핑의 끝판왕이라고 생각됩니다.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난방 활용이 좋고 눈이 쌓이지 않고 결로에 강해 겨울에 많이 활용합니다. 설치는 쉬운 편이지만 무게가 무거워 힘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장점
- 인디언 집 모양의 독특한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 비교적 설치방법은 쉽고 간단하다.
- 지붕이 높아 등유, 화목난로 등 다양한 난방을 활용할 수 있어 겨울에 유용하다.
- 대부분 면과 폴리 혼방 재질을 사용해 결로가 적고 바람에도 강하다.
단점
- 위는 좁고 아래로 갈수록 넓어져 공간의 효율성이 부족한 편입니다.
- 면과 폴리 혼방 재질로 텐트 자체의 무게가 상당히 무겁다.
- 입구가 하나라 개방성이 떨어지고 통풍이 취약하다
5. 팝업텐트 / 원터치 텐트
던지기만 펼쳐진다는 팝업텐트는 원터치 텐트라고 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설치가 빠르고 쉽고 가벼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피크닉 전용이었으니 최근에는 오토캠핑을 할 수 있게 방수가 되는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설치가 쉽지만 접는 방법은 미숙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피크닉 스타일의 캠핑을 즐겨하신다면 캠크닉 용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차박 텐트
보통 SUV 차량 후방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텐트입니다. 요새 차량 2열이 접히면서 트렁크부터 평평하게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차량이 많아지면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텐트 설치 이후에는 차량을 움직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텐트에 따라 설치가 쉽고 간편합니다.
7. 에어텐트
전기펌프를 텐트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공기압으로 텐트가 세워지고, 공기밸브를 빼면 자동으로 공기가 빠지기 때문에 설치가 쉽고 간편한 신기한 텐트입니다. 단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과 전기가 없으면 사용하기 어려워서 사용해 보고는 싶지만 초보자가 처음 써보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아주 많은 종류의 텐트가 있지만 텐트의 종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초보자들이 캠핑장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고, 최근에 인기 있는 텐트 종류 위주로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캠핑을 다니다 보면 텐트도 한 종류 가지고는 사계절을 나기가 어렵다 보니 자꾸 장비를 추가로 구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텐트 종류를 고르고 나서도 텐트 브랜드와 모델이 너무 많아서 고민되시겠지만, 각 텐트의 장점과 단점을 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텐트 종류에서 고르시길 바랍니다.
'캠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핑장사이트 잔디, 데크, 파쇄석, 흙 뭐가 좋을까? (0) | 2021.08.25 |
---|---|
카즈미 라페스타/ 라페스타 네오 리뷰(장점,단점) (0) | 2021.08.15 |
댓글